복식 디자인의 요소 - 형

 



의복에서의 선은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보다는 형을 이루는 부분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형은 의복의 외곽선인 실루엣(silhouette)으로 표현된다.


1. 실루엣 선

실루엣의 크기와 형태는 쉽게 멀리서도 보이며, 기본 실루엣은 허리선의 움직임, 소매를 올리고 내림, 재킷·바지·스커트 길이, 어깨의 넓힘과 좁힘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다. 
또한, 실루엣은 소재의 특성에 의해서도 달라지는데 빳빳하고 두꺼운 옷감은 실루엣을 크게 하고, 부드럽고 얇은 옷감은 실루엣을 좁고 길어 보이게 한다.


실루엣은 유행의 기본이 되며 유행의 전체적인 경향을 결정한다. 실루엣은 크게 아워글라스 실루렛(hourglass silhouette),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 벌크 실루엣(bulk silhouette)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워글라스 실루엣은 상부와 하부가 풍성하고 허리 부분을 꼭 끼게 한 형태이다.




스트레이트 실루엣은 상부와 하부가 수직선에 가깝게 직선으로 내려온 것으로, 허리 부분을 끼게 하지 않는 형태이다.



벌크 실루엣은 상부와 하부가 좁고 허리 부분을 넓게 부풀린 형태이다.




의복의 좋은 디자인은 실루엣이 인체의 구조와 조화를 이루며 인체의 선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이다.


2. 실루엣 안의 선

실루엣 안의 선으로는 디테일선, 구성선, 주름선, 접힘선, 장식선 등이 있다. 

디테일(detail)선은 크게는 칼라, 네크라인, 슬리브, 스커트, 포켓, 커프스, 벨트를 들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플라운스, 파이핑, 핀턱, 스모킹, 자수, 러플, 셔링이 있다.

네크라인 디테일선


칼라 디테일선

슬리브 디테일선



구성선은 의복 구성 과정에서 평면의 옷감을 입체인 인체에 맞추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솔기, 다트, 트임 등이 있다.

실루엣의 구성선


주름선은 바지 주름, 스커트 주름 등에 의한 주름으로 주름의 폭, 깊이, 위치에 따라 효과가 다르고, 접힘선은 개더나 플레어에서 옷감이 접히면서 생기는 부드러운 선으로 옷감의 유연성에 따라 접히는 선의 수, 폭, 깊이 등에 차이가 난다.

장식선은 레이스, 브레이드, 구슬, 스팽글 등의 여러 가지 트리밍(trimming)이나 장식품을 이용하여 나타낸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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